포기하기 전에 이 글을 먼저 눌러보세요.

2022. 11. 17. 00:25마인드셋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일들을 만나고, 해내고, 포기하게 됩니다.

포기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스스로에게 전략이 되기도, 후회로 남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너무 고생한 당신을 위해서라도 지금 포기하는 것이 맞는 걸까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미 충분히 고민했더라도, 이 글을 읽으며 마지막으로 우리 같이 고민해보아요.

 

 

포기의 이미지
포기해야 할까?

 

 

지금 순간의 감정인가

 

우리의 뇌는 감정의 지배를 받습니다.

 

순간적으로 너무 힘들다는 감정이 들면 뇌는 의지를 잃게 만들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게 하죠.

우리가 일을 시작할 때 어느 정도 힘들 것이라고 예상한 경우라도 말이죠.

 

이럴 때일수록 심호흡을 3번 크게 하고 10분 정도 여유를 가져보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서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지금 내가 왜 힘든걸까? 라고.

 

뇌의 감정적 생각을 이성적으로 바꿔줌으로써 내가 순간 감정에 휩싸여 포기하려던 것인지 아닌지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어느 쪽이 더 후회될 것인가

 

여기까지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변치 않으셨다면 그 일 때문에 심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지속적으로 누적된 상처가 남았을 가능성이 커요. 우선, 너무 고생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고민해보아요. 이 일을 계속하는 것과 포기했을 때 어느 쪽이 더 후회될지.

 

생각만으로는 어떤 쪽이 더 후회될 것인지 판단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이 일을 계속한다면 후회할 점과 이 일을 포기한다면 후회할 점을 A4용지나 노트에 적어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라도 더 많은 쪽이 조금이라도 더 후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니까 선택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선택과 집중

 

심사숙고하고 마음고생을 거듭한 끝에 포기를 하게 되었을 때, 그때부터가 우리에겐 더 중요합니다.

포기는 발상을 바꿔 생각한다면, 다른 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포기라는 단어에 얽매여 기죽고 좌절하고 그럴 필요와 시간 모두 없습니다.

 

이제부터 이 선택한 것에 집중합시다. 

 

미래의 내가 지금 이 선택에 대해 일말의 후회도 하지 않도록, 주변 사람들이 내 선택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못하도록 만들어봅시다.

 

 

포기도 용기다

 

지금 당신이 포기할지 말지 쉽게 결정하지 못한다면 그만큼 당신은 그 일을 열심히 해왔었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포기는 열심히 노력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선택입니다. 

 

포기할지, 계속할지 스스로에게 잘 물어보며 깊게 생각한 끝에 용기 있게 선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너의 삶은 너의 선택만이 정답이다.  - 드라마 도깨비